마인크래프트 디버그 막대기 얻는 법, 사용법

디버그 막대기(Debug Stick, 디버그 스틱)는 자바에디션 1.13 버전에 추가된 아이템인데요, 블록의 상태를 변경할 때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버그라는 것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오류등을 찾기 위해 수행하는 것인데요, 마인크래프트에서도 맵 제작자들이나 모드 제작자에게 편의성을 조금 더 제공하기 위해서 만든 것 같습니다.

디버그 막대기는 현재 자바 에디션에만 존재합니다.

 

디버그 막대기를 손에 든 모습

디버그 막대기는 막대기랑 똑같이 생겼는데, 차이점이 있다면 마법부여가 된 것처럼 반짝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디버그 막대기 얻는 법

/give @s debug_stick

현재는 커맨드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디버그 막대기 사용방법

디버그 막대기는 블록 상태(Block states)를 바꾼다고 설명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록 중에 상태값을 가진 블록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같은 경우, 동일한 문이어도 '열려 있는지', '동서남북 어느 쪽을 향하는지', 그리고 기본 단위가 1x1이지만 문은 2x1이기 때문에 '윗쪽 절반인지, 아랫쪽 절반인지' 등의 블록 상태가 있습니다. (참고: 위키)

 

+---------+---------------+--------------------------+
|  Name   | Default value |      Allowed Values      |
+---------+---------------+--------------------------+
| facing  | north         | east, north, south, west |
| half    | lower         | lower, upper             |
| hinge   | left          | left, right              |
| open    | false         | false, true              |
| powered | false         | false, true              |
+---------+---------------+--------------------------+

위 표는 자바 에디션의 문 블록 상태입니다.

(티스토리의 표 기능이 생각보다 너무 구려서 ascii 테이블로 만들어봤습니다)

 

디버그 막대기로 블럭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조절할 블록 상태를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문에 왼쪽 버튼을 계속 누르면 facing -> half -> hinge -> open -> powered -> facing, ... 순으로 계속 바뀝니다.

Shift를 누른 채로 왼쪽 버튼을 누르면 역순으로 바뀝니다.

 

만약 블록 상태가 없는 블록(ex. 모래)이라면 'minecraft:block has no properties'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조절할 블록 상태를 고른 뒤, 우클릭을 누르면 선택된 블록 상태의 값이 바뀝니다.

위 사진은 문 블록의 윗칸에 'half' 상태를 'lower'로 바꾼 상태입니다. 즉, 문 두 칸이 둘다 문의 밑 모양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위 사진은 문 블록 윗칸의 힌지(hinge)를 반대쪽에 달은 모습입니다.

 

이렇게 수정한 뒤 문을 열면 어떻게 될까요? 문이 부서질 수도 있고, 그냥 열리고 닫힐 수도 있습니다. 일단 해보니까 문을 둘다 아래 절반으로 바꿨을 때는 문을 여니 문이 두개로 나뉘면서 부서지고, 힌지를 바꿨을 때는 문을 열고 닫으니 원상복구되네요.

애초에 디버그 용도로만 쓰는거라 블록 상태를 바꿔놨을 때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니 디버그할때만 잠깐씩 사용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