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 쉐이더 적용법

마인크래프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쉐이더 적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쉐이더 적용에 앞서 옵티파인 모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치 과정은 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OptiFine) 모드 설치방법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1. 쉐이더팩 다운로드

마인크래프트 쉐이더팩 목록
현재 개발중인 쉐이더의 목록 중 일부. Retrieved from Minecraft Shaders Wiki

어떤 쉐이더팩을 사용할 지 결정한뒤 다운로드받습니다. Minecraft Shaders Wiki의 Shader Packs 문서에서 현재 개발되고 있는 쉐이더팩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의 각 열에서 쉐이더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오른쪽 열에 'Newest Supported MC Version'은 지원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 중 최신 버전을 나타냅니다. Style은 현실적인지(Realistic), 마인크래프트 기본형을 개량한 형태(Vanilla)인지, 판타지 세계의 느낌이 나는지(Fantasy) 등이 있으니 잘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BSL 쉐이더팩 프로젝트 홈페이지

저는 예제로 BSL 쉐이더팩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이 쉐이더팩은 현재 1.16.1 버전을 지원합니다. 표 중간에 있는 Link를 눌러 개발자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BSL Shaders 링크를 눌러 들어갑니다.

 

BSL 쉐이더팩 다운로드 경로

Download 탭으로 이동해 BSL 파일을 받아줍니다. 이때 압축된 zip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되는데, 압축은 풀지 말아주세요.

 

2. 쉐이더팩 적용 방법

쉐이더팩이 적용되지 않은 마인크래프트 스크린샷

이 화면은 아무 효과도 적용하지 않은 바닐라 상태 그대로인 마인크래프트 맵을 찍은 것입니다. 여기에 아까 받은 쉐이더팩을 설치해보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설정 - 비디오 설정

먼저 Esc를 눌러 메뉴로 들어간 뒤 설정 - 비디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 쉐이더 메뉴

비디오 설정에서 셰이더로 들어갑니다.

 

마인크래프트 옵티파인 쉐이더팩 적용 방법

왼쪽 아래 셰이더 폴더를 누르면 쉐이더팩 폴더(shaderpacks)가 나오는데요, 이 위치에 아까 받은 쉐이더팩 zip파일을 복사한 뒤 셰이더를 클릭하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옵티파인 쉐이더팩이 저장되는 경로

셰이더팩 폴더에 zip 파일을 압축을 풀지 않고 통째로 넣어주세요. 밑에 있는 txt 파일은 설정 파일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BSL 쉐이더팩 적용 예시

마인크래프트 쉐이더팩이 적용된 상태의 밤 사진
마인크래프트 쉐이더팩이 적용된 상태의 낮 사진

BSL 쉐이더팩에 동그란 해, 달 옵션만 적용한 모습입니다. 이게 정말 마인크래프트인가? 하는 느낌이 듭니다. 맵이나 서버 홍보할 때 쉐이더팩을 먹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정말 근사합니다!

대신 시스템 자원이 많이 들어갑니다. CPU, GPU가 좋지 않다면 뚝뚝 떨어지는 프레임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 점 고려해서 쉐이더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